9. 신적 분돈증
신장에 덩어리가 생긴 것 (腎之積)을 분돈(賁豚)이라 하니 습(濕)이 주원인(主因)이다.
오적(五積) 육취(六聚)는 암의 시초다.
신적분돈증 치료법(腎積賁豚症治療法)
이근피(李根皮) 다섯 돈(五錢), 생강 다섯돈(五錢)을 달인 물에 죽염(竹鹽) 한 돈 반(一錢半)을 타서 마시라.
또다른 처방
집오리 1마리를 털과 창자의 똥을 버리고, 머리, 발 창자는 그냥 두고 흠씬 달여서 식은 뒤에 기름을 거두고 더운 물을 더 둔다.
여기에 옻나물 껍질 말린 것(乾?皮) 1근반(一斤半), 금은화(金銀花) 1근, 소전라(小田螺)= 다슬기) 대두승(大斗升)으로 한되(一?)... 죽은 것을 골라 버리고 산것만 물기빼서 쓴다.) 이근피(李根皮) 한근 반을 넣고 진하게 달여서 건더기를 짜아 버린뒤 두고 마시라.
처음 복용시는 적은 분량을 복용하고, 장부(臟腑)의 흡수를 따라 점차 양을 늘려 마시게 하라.
난치면 삼보주사(三寶注射)니, 토사향(土麝香) 한푼, 토웅담(土熊膽) 반푼(半分), 우황(牛黃) 한 리(一釐)를 삼보수(三寶水)에 타서 혈관 주사한다. 주사약은 고운 천에 걸러서 정(精)하게 하라.
불순물과 찌꺼기가 혈관에 들어가면 독극약 외에는 바로 위험하지않으나 건강을 해친다.
모든 결석(結石)에는 결명자 볶은 것(決明子炒) 1근(一斤), 속단(續斷) 닷냥(五兩)을 소전라(小田螺) 대두승(大斗升)으로 두 되(二?)와 함께 달여서 무시로 마시면 된다.
댓글 ( 0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