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 당뇨병
당분(糖分)이 너무 소모(消耗)되면 피로(疲勞)와 허기증이 생기고 겸하여 당뇨병이 발생한다다.
따라서 심장의 화기(心火)가 위로 올라와서 폐(肺)를 자극하면 조갈증(燥渴症)이 생기니 이것을 조갈 당뇨(燥渴糖尿)라 하고 피곤증(疲困症)이 생기면 피곤 당뇨라 하고 허기증이 생기면 허기증 당뇨라 한다.
당뇨병의 제 1처방
가미생진거소탕(加味生津去消湯)
천초(天草), 산약(山藥) 각1냥, 백모근(白茅根),
천화분(天花粉) 각 5돈, 석괵(石?) 3돈, 패모(貝母), 연육(蓮肉) 각2돈, 현삼(玄蔘), 맥문동 거심(麥門冬去心),
백작약(白灼藥), 당귀(當歸), 감국화(甘菊花), 패란(佩蘭 없으면 ?蘭으로 代用) 각 1돈, 불수(佛手 없으면 ?皮代用) 7푼,
황련(黃蓮) 5푼
♦천초(天草)= 초가을 찰벼를 베어낸 자리에서 찰벼의 움이 다섯치가량 새로 돋아나온 것을 말한다.
제2처방
원감초(元甘草), 단향(檀香) 각 1냥, 생강(生薑) 5돈을 달인 약물에 대나무소금(竹鹽) 3돈, 지렁이재(地龍灰) 2돈을 타서 완치될 때까지 계속 복용한다.
또 들깨(?子) 1말과 살구씨 1되를 기름을 짜서 아침 저녁으로 식전에 복용한다. 오래 복용하면 양기를 보(補)하게 되므로 앞에서 말한 병들이 낫는 것이다.
살구씨는 속껍질과 뾰쪽한 끝을 제거하고 약간 볶아서 쓴다.
당뇨병의 원인 음식물에 영양과 기름과 설탕향취와 수분 배설등 책임 활동하는 신경조직은 조직분야에 당분을 흡수하는 조직이 경색(哽塞)하면 심장의 화기가 폐로 범하야 자극하면 조갈증이오, 향취를 흡수하는 조직이 경색하면 허기증과 피로증이 생기나니 영양과 설탕 흡수하는 신경이 둔화하면 조갈증당뇨요, 향취흡수하는 신경이 둔화하면 허기증과 피로증이 생기어 항상 피로가 겹치니 세상일에 의욕을 잃게 된다.
그러다가 날이 오래면 첫째 폐에 합병증이 생기고 다음은 간에서 합병증이 생긴다.
폐는 비장이 어머니라 어머니가 병든후에는 아들이 따라 병들게 마련이다.
비장에 향취를 담당한 조직신경을 황핵 신경이라 하고 영양과 유분을 흡수하는 신경을 황소신경(黃素神經)이라하고 간에 피를 만들어 넘기는 조혈신경 조직체를 비선(脾腺)이라하니 비선에서 핵과 황소는 피의 원료이다.
그런 피의 원료가 고갈상태면 피의 바다라 하는 간장부가 피부족으로 털구멍에서 들어오는 바람과 복부에 있는 바람이 이동하니 중풍이 생긴다.
사람몸의 모든 핵과 피의 원료인 소가 부족해지면 피가 냉기를 받아 죽은 피가 많아지며 염증이 생기어 양기가 허약하고 하초가 허랭해지니 더운 기운이 상체로 올라와 고혈압 증상이 생기고 저혈압 증상도 생기게된다.
치료법은 조직 신경을 강하게 하여 흡수력이 완전하면 된다.
첫째 조갈증에는 백단향, 자단향, 죽염이오,
둘째로는 생진거소산이오,
셋째로는 심산 화전에 심은 무우와 배추가 약이 된다.
영양 흡수와 수분 배설은 죽염오, 향취 흡수는 향나무요, 소화촉진과 입맛 돋구는데는 향나무와 죽염이다.
심산화전에서 심은 무우와 배추는 당분이 많고 수분이 많고 소화제가 많아서 비장에 당 흡수하는 조직을 강하게하고 향미가 많아서 향취흡수하는 조직을 강하게한다.
왜정 망명시에의 일이다.
백두산앞에 소백산이 있는데 소백산 앞에 옥려봉이 있고 옥려봉에 옥연대가 있다.
옥연대 샘물은 신비한 약수라 백리천리를 멀지 않아하고 중병환자가 찾아오는데 그중에는 당뇨병환자도 있고 위장병환자중에는 위궤양, 위하수, 위확증, 위옹암, 위벽암등도 있고 간옹암과 신장암과 폐암환자도 그 중에는 있다.
그러나 그 약물에서 효험부족으로 사망하는 자를 보고 판단한다.
그 약물은
첫째 유황 냄새가 나고
둘째 비상맛이있고
셋째 철분의 비린냄새가 난다.
그리하여 나는 나무가 흔한 곳이라 그 물을 솥에 두고 이십사시간을 졸인후에 마지막 남은 물 두되가량 될적에 굵은 소금을 두고 구워 변화를 알아냈다.
그렇게 아홉 번을 반복하고 그 소금과 심산화전의 무우 배추로 김치를 담아 먹게하고 그리고 다른 무로 따로 얇게 썰어서 바짝 말려 솥에 두고 물을 두어 오래 달여두고 수시로 먹으면 첫째 당뇨병에 특효를 보았고
그리고 위장병도 속하게 낫으니 그곳에서의 약물과 김치는 다른곳에서는 제조할 방법이 없지만 무우엿은 다른 지방에서도 시험한 결과 좋은 효를 보았다.
그러나 촌락에서 시험하니 텃밭의 무우 배추는 심산것만 못하고 지리산 속에서 죽염간장과 죽염 김치를 복용한 바 들판의 무우 배추보다는 훨씬 효과적인 것을 평생을 두고 경험하였다.
댓글 ( 0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