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6장 눈. 귀. 코. 인후 및 이와 뇌의 제병
1) 눈의 다래끼. 백태. 충혈 등 여러 안질
:이에는 곱게 분말한 죽염을 잘 적에 조금씩 눈에 넣는다. 가루를 눈에 넣기 곤란하면 소주잔 정도의 작은 유리컵에 생수를 담은 뒤 죽염가루를
적당히 타서 한참 젓는다. 한참 후에 앙금이 가라앉으면 그 물을 안약으로 이용하면 여러 안질에 매우 신효하다. (죽염은 제 1장 참조.)
2) 귓구멍에 해충이 들어갔을 때
:이에는 장닭의 벼슬피(닭면두피)를 내어 그 귓구멍에 넣어두면 도로
나온다. 또는 돼지기름이나 들기름, 또는 참기름을 따스하게 하여 귓속에
한방울 떨구면 도로 나온다. 이는 두메산골의 거주민이 알아 두어야 할 일 중의 하나이다.
3) 비홍증
:코가 붉어지는 것은 주독과 음식물 중독에서 오는 현상인데 보통 이를
딸기코라고 말한다. 이에는 경분 1푼과 유황가루 1돈을 합하여 잠자기 전에 코에 바르고 아침에 물수건으로 먼저 코를 닦고 세수하면 된다. 늘
계속하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완쾌된다.
4) 갑상선 종대의 실증 및 인후염. 편도선염
:이에는 연교. 길경 각 2돈, 형개. 방풍. 황금. 박하. 현삼. 천궁. 대황 각 1돈, 산치자 5푼, 죽엽 7편을 달여 복용한다. 그리고 이와 함께 백회에 침을 놓고 그 자리에 개쓸개를 쪼개서 약 1시간 정도 붙이면 입과 코로 개의 냄새가 나면서 곧 치료된다.
또는 도마뱀과 백강잠을 각 1근씩 생강 위에 얹어 불 위에 올려놓고 찐 다음 이를 분말하여 식사 전에 1숟가락씩 아침 저녁으로 진한 생강차에 먹는다. 원기가 부족한 사람의 갑상선 종대는 허증이고, 부족하지 않은 사람의 갑상선 종대는 실증이다.
5) 갑상선 종대의 허증
:이에는 하고초 5돈, 모려분 2돈, 육종용. 당귀. 원육. 산조인 볶은 것. 원지. 인삼. 황기. 백출. 백복신 각 1돈, 당목향. 원감초 각 5푼을 함께
달여 복용하되 혈액형에 따라 다음과 같이 가미하여 쓴다. 곧 B형은 부자
5푼을 가미하고, A형은 상품 녹용을 1돈씩 가미한다.
AB형과 O형도 A형과 같이 녹용을 가미하여 쓰되 O형은 녹용이 몸에 맞지 않는 사람이 있으므로 이를 확인한 뒤에 증상에 따라 1돈, 또는 2돈씩 가미하여 쓴다. 또는 앞의 갑상선종대 실증에 있는 도마뱀. 백강잠 가루약을 같은 방법으로 복용한다.
6) 축농증 및 축농증으로 오는 뇌암
:축농증에는 구기천마탕을 달여 복용한다.
*구기천마탕:구기자 4돈, 백복령 2돈, 원지 1돈반, 천마. 감국화. 합환피
화피. 패모. 진피. 신이. 석창포. 길경. 천궁. 천화분. 패갑(불에 볶은 것)
각 1돈, 세신 5푼, 고대(말린 개똥 참외 꼭지) 4돈. 위에서 개똥 참외
꼭지는 인위적으로 재배한 진짜 개똥 참외 꼭지를 쓰되, 재배할 여유도
없고 구하기도 어려울 경우에는 일반 개똥 참외 꼭지라도 대신 쓴다.
*개똥 참외 재배법:여름에, 묶어 놓고 기르는 개에게 참외씨를 밥에 섞어 먹이면 배설물에 참외씨가 섞여 나온다.
그 배설물 한 되에 참외씨 10개정도만 남겨두고 나머지는 골라 버린다. 그런 다음 이를 단지 속에 담고 여기에 어린아이 똥 한 되를 한 데 두고 겨울 내내 썩힌 다음 다음해 봄날 이를 황토흙에 심어 재배하는데 그 구체적인 방법은 다음과 같다.
먼저 뜰의 양지 바른 곳에 넓이 사방 한 자, 깊이 한 자로 흙을 파내어 구덩이를 만든다. 그런 다음 산에서 황토흙을 파다가 그 구덩이를 판곳에 약 5분의 4가량 담아 붓는다.
그리고는 그 위에 개똥 배설물 및 어린아이 똥을 거름이 될 만큼 담아 붓고, 그 위에 또 참외씨를 심을 만큼의 황토흙을, 1cm 정도 두께로 덮는다.
그런 다음 개똥 참외씨를 10개 정도 심고 그 위에 또 황토흙을 살짝 덮는다. 너무 많이 덮어 놓으면 개똥 참외의 싹이 나오기 어렵다.
위와 같이 하여 두면 싹이 돋는데 얼마쯤 자라면 솎아주곤 하다가 나중에는 좋은 것 3개만 남긴다. 참외순을 잘라주는 것은 일반 재배법과 같다.
참외가 익은 뒤 여름이라 썩을 염려가 있을 때에는 이를 따서 쪼개 말리고, 늦게 익은 것은 서리 맞기 전에 싹째로 뽑아다가 그대로 싹이 말랐으면 참외만 따다가 말린다.
이렇게 재배하여 말린 참외 꼭지를 축농증에 쓰는 것이며 참외는 황달에 쓴다.
그런데 위의 개똥 참외 재배시 주의할 일은, 참외가 익을 임박에는 아주 달콤한 냄새가 멀리까지 풍기므로 주위의 짐승이나 오소리, 쥐 등이 다 먹어버린다.
그러므로 잔드시 이에 대한 방비책이 있어야 할 것이다. 축농증의 또 다른 처방으로는 말린 개똥 참외 꼭지. 신이 각 1돈반, 고백반ㄴ 2돈을 함께 곱게 가루내어 돼지기름을 끓여서 거기에 반죽하여 쾌차할 때까니 콧속에 조금씩 넣는다.
이와 함께 앞의 구기천마탕을 복용하면 더욱 효과적이다.
또는 죽염가루를 솜에 찍어서 잘 때에 콧속에 넣어 두었다가 아침에 빼곤 하는 것을 수차
반복하면 낫게 된다.
이 또한 이와 함께 구기천마탕을 달여 복용하면 더욱 좋다. 축농증으로 오는 뇌암에는 앞의 구기천마탕을 달인 물에 진사향을 반푼씩 타서 먹는다.
7) 중이염 및 중이염으로 오는 뇌암
:중이염에는 먼저 고백반을 물에 타서, 솜으로 그 물을 찍어 귓구멍을 깨끗이 소독한 다음, 진사향 1푼을 구하여 이를 5등분 한 뒤 하나씩 귓구멍에 넣고 솜으로 막아 둔다. 24시간 경과 후에 한 번씩 갈아 넣되 이와 같이 하는 것을 5차례 실시한다.
또는 다음의 제 8절 난치 중이염과 축농증 항에 나오는 피마자 나무 마디에 지렁이를 넣어 녹인 약물을 귓구멍에 솜으로 적셔 넣어두되, 매일 아침 저녁으로 2번씩 갈아 넣는다.
중이염이 오래되어 두통이 심해지고 악취가 풍기면 뇌암이다.
뇌암에는 앞의 축농증 방에 있는 구기천마탕을 달인 약물에 진사향을 반푼씩 타서 복용한다.
8) 난치 중이염과 축농증
:중이염과 축농증은 3가지가 있다.
첫째는 뇌암이 되기 시작했을 때 그 균들이 코와 귀로 나와서 일반적으로 말하는 마른 중이염과 축농증으로 나타나는 것이고,
둘째는 이암, 바암의 시초에 그 병균들이 코와 귀로 나와서 축농증과 중이염을 일으킨 것인데 이 두 가지는 료가 매우 어렵다.
세째는 외부에서 균이 침투하여 발생하는 축농증과 중이염으로 모두 고름이 흐르는데 앞의 것에 비하여 치료가 그리 어렵지 않다.
보통 어린 아이들의 중이염은 밤에 자기 전에 귀를 닦아내고 죽염 가루를 조금씩 자주 넣어주면 곧 낫는다. 그러나 비암. 이암. 뇌암에서 오는 축농증. 중이염은 잘 낫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이 때의 처방은 다음과 같다.
피마자 나무를 좋은 땅에 가꾸어 중복 후에 피마자 나무 중간의 제일 큰 마디 옆구리에 구멍을 뚫는다.
그런 다음 잔잔한 지렁이를 구하여 그 중 파란 지렁이는 버리고 붉은 것만을 골라서 마디에 뚫은 구멍으로 절반 가량 차게 넣고 구멍에 물이 들어가지 못하게 접착제로 잘 막아 둔다.
상강 후에 아주까리는 따고, 그 마디를 잘라서 속에 들어 있는 물을 병에 담아두고 자기 전에 이를 솜에 찍어서 귀에 넣어 두었다가 다음날 아침에 빼는 것을 나을 때까지 계속한다.
축농증에도 이와 같은 방법으로 하여 코에 넣어 고치도록 한다. 피마자 나무를 키울 때에는 하나로만 하면 간혹 마디가 녹아서 물이 아래로 흐르는 경우가 있다. 그러므로 다섯 나무 가량 키우는 것이 좋다. 그래야 그중에서 전부 남거나 몇 개 정도만이라도 남게 된다.
9) 뇌종양. 뇌암. 뇌막염
가) 뇌종양, 뇌암에는 집오리를 흠씬 달인 국물에 죽염을 무시로
복용하되 나을 때까지 복용한다. 죽염에 대해서는 신약편 제 1장 신비의 식품의약-죽염 을 참조하라. 죽염을 마련하지 못하였을 경우에는
가미천마탕을 하루 2첩씩 달여 식전에 복용한다. 효과면에 있어서는 죽염만 못하다.
*가미천마탕:상백피 4돈, 천마 2돈, 향부자. 귤피. 산조인(검게
볶은 것). 하고초 각 1돈 5푼, 소엽. 갈근. 소회향(약간 볶은 것). 우슬.
적복령. 오약 각 1돈, 현호색 홍화 각 8푼, 연육 1돈 5푼, 생강 3쪽, 대경명 5푼. 위의 약 중 대경명은 나머지 약들을 달인 약물에 타서 복용한다. 이는 같이 달이는 약재가 아니다.
나) 뇌막염에는 앞의 가)와 같이 가미천마탕을 하루 2첩씩, 아침 저녁으로 1첩씩 달여 복용한다.
10) 풍치
:이에는 가미청위탕(청위탕에 곡래소거산을 합방한 것)을 복용한다.
*가미청위탕:승마. 토산 송지 각 2돈, 목단피(끓는 물에 넣어 독을 빼고 씀) 1돈반, 당귀. 생지황. 황연. 산치자. 원방풍. 백지. 석고 각 1돈, 형개. 세신. 박하 각 5푼에 영사 1돈을 탄다. 또 다른 처방으로는
가) 산속에서 오래 묵은 솔방울을 주워다가 물에 깨끗이 씻어서 썰은 것 10근과 황토에 있는 어린 소나무의 뿌리(동쪽으로 뻗은 것) 10근을 모아
물기가 없이 하여 솥에 넣고 물을 부은 뒤 오래 달이면 고같이 되다. 이를 생강차에 1숟가락씩 타서 마신다. 1제만 복용해도 평생을 안심할 것이다.
나) 죽염을 입에 물되 특히 아픈 쪽을 위주하여 한참 물고 있으면 입안에 침이 괴는데 그 침을 삼킨 뒤 또 이와 같이 반복하면 된다. 이는 뱃속에 있는 회충과 촌충 및 실오리같이 뭉치는 요충, 거품같이 뭉치는 채독충- 십이지장충도 함께 소멸시켜 준다.
11) 충치
:먼저 파씨 1홉을 분말한다. 그리고 흰 사기그릇(사기그릇 밑바닥이 귀에 닿지 않을 정도의 알맞은 크기)을 구하여 그 내부에 들기름을 바른다.
그뒤 숯불을 담은 화로 위에 부젓가락 2개를 가로 질러놓고 그 위에 사기그릇을 엎어놓은 다음 숯불 위에 파씨를 차숟가락으로 반 숟가락씩 뿌리면 연기가 사기그릇의 들기름에 쬐이게 된다.
그 사기그릇(사발)이 연기에 쬐여서 뜨거워지면 수건으로 사발을 싸서 귀에다 맞게 솜또아리를 만들어 사발을 또아리 위에 얹어 놓으면 사발 속의 훈김은 신경을 통하여 신묘한 효능을 발휘한다.
왼쪽 치통은 오른쪽 귀를 치료하면 낫고, 오른쪽 치통은 왼쪽 귀를 치료하면 낫는다.
그리고 한쪽 귀에 사발을 3번씩 대었다가 떼되 사발이 식으면 다시 데워서 귀에 갖다가 댄다.
이를 행할 때 살에 닿지 않게 매우 조심해야 한다. 또 다른 처방으로는
가) 깊은 산속에 있는 솔방울이 땅에 떨어져서 몇 십 년이 지나면 솔껍질은 썩고 그 속에 있는 송진만 남는다. 그것을 주워다 오래 달여서 죽염 1돈을 타서 그 뜨거운 물을 오래 물고 있다가 버리고, 다시 달여서 2~3 차례 반복한다.
나) 입안에 죽염을 물되 특히 충치통이 있는 쪽을 위주하여 오래 물고
있으면 침으로 인하여 죽염이 녹는데, 이를 삼킨 뒤에 또 이와 같이 수차
바녹하면 충치통이 저절로 가라앉는다. 죽염은 신약편 신비의 식품의약-
죽염 을 참조.
댓글 ( 0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