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각종 심장병(심장병)
① 심장병 소고(소고)
가) 심장론(심장론)
: 심장은 인신(인신)의 동력(동력)을 주관하는 기관으로서 자동차에 비유하면 [엔진]에 해당되는 중요한 장부이다.
인체를 하나의 우주(우주)라는 관점에서 보면 심장은 우주의 재난(재난)을 주재하는 별인 형혹성(형혹성=화성)에 해당된다.
심장은 천상(천상) 오성(오성)의 하나인 형혹성을 응하여 이루어진 장부이므로 역시 인신의 재난을 주재한다. 따라서 모든 질병의 원인은 심장에서 비롯되는 것임을 알 수 있다. 곧 체내의 여러 질병은 심장의 화기(화기)와 신장(신장)의 수기(수기)가 조화를 이루지 못함으로써 시작되는 것이다.
모든 동물의 생명은 온기(온기)에 있다. 온기에 의하여 신경(신경)이 변화하고, 신경이 변화하면 기(기)가 통하고 혈액이 원활하게 순환하여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게 된다.
그런데 온기가 부족하면 죽은 피에서 도리어 열독(열독= 독)이발하여 통증을 일으키며 제병(제병)을 이룬다.
또 냉기(냉기)가 성(성)하여 온기가 통하지 못하면 냉극발열(냉극발열)하여 온기가 열기(열기)로 변하여 통증이 생기며 제병을 이루게 된다.
이로써 볼때 모든 동물의 통증의 원인은 물에 있는 것이 아니고 불에 있는 것임을 알 수 있다. 불은 인체에 자극을 주나 물은 자극을 주지 않는 것이다. 인체의 불(화)을 맡은 장부는 심장이다.
음양오행설(음양오행설)에 입각해서 살펴보면 심장은 오행(오행)에서 화(화), 오색(오색)에서 적색(적색), 오미(오미)에서 고미(고미), 오신(오신)에서 신(신), 칠신(칠신)에서 심(심), 오기(오기)에서 적기(적기), 오색소(오색소)에서 적색소(적색소), 오성(오성)에서 치(치), 오합(오합)에서 병신(병신), 오충(오충)에서 병임(병임), 오쟁(오쟁)에서 화금(화금), 오안(오안)에서 내외자(내외자 : 눈초리와 눈구석)에 각각 해당된다.
심장에는 피를 만드는 것(조혈)을 관장하는 색소 신경(색소신경)과 신(신)이 왕래하는 길의 역할을 하는 자연 신경(자연신경)이 있다. 심장의 색소 신경의 주재하에 피를 만드는 곳은 곧 비장(비장)과 간장(간장) 사이에 위치한 비선(비선)이다.
비선은 현대 의학상 아직껏 그 오묘한 기능은 물론 존재마저 밝혀지지 않은 기관이나 인체에서 매우 중대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비선은 호흡을 통하여 체내에 들어오는 공간의 적색소(적색소)와 음식물을 통하여 들어오는 음식물 속의 적색소가 심장의 색소신경에 의하여 합성(합성)되는 곳이며, 비장에서 흡수한 지방질을 받아서 적색소로 염색(염색), 피를 만들어 간(간)으로 보내는 조혈(조혈) 공장이다.
따라서 지방질이 비선의 염색과정을 거치면 피가 되어 간으로 보내지고, 비선을 거치지 못하면 지방질 그대로 각 장부를 비롯, 온몸에 분배된다. 지방질을 피로 만들어 간에 보내는 일은 심장의 색소 신경이 맡고 있으며, 지방질 그대로를 온몸에 분배하는 역할은 비장 신경이 주관하고 있다.
비선(비선)에서 간으로 보내진 피는 다시 간에서 녹색소(녹색소)가 첨가되어 심장으로 보내진다. 심장에서 이 완전한 피를 받아 온 몸에 순환시킴으로써 체내의 온도를 적절히 조절하고, 필요한 동력(동력)을 공급하는 등 갖가지 작용을 하게 되는 것이다.
그런데 여러 가지 원인으로 인하여 심장에서 체내의 온도를 적절하게 조절하지 못하게 되면 인체의 모든 병(병)이 비로소 싹트기 시작하는 것이다.
심장(심장)은 인신(인신)의 재난을 주재하는 장부이므로 다른 기관에 비하여 단일 약재론 특별히 신약(신약)이라 할만한 것을 찾아보기 힘들다. 그러나 아래 소개하는 합성약(합성약)과 쑥뜸을 겸하면 고칠 수 없는 심장병은 걸코 없다는 사실을 강조해 두고 싶다.
댓글 ( 0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