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종균(種菌) 되살리는 금단(金丹)
인체내 <생명의 원천>이랄 수 있는 종균(種菌)이 약화 내지 소멸되어가는 것을 막는 방법으로 금단(金丹)을 들 수 있다. 거름기가 미치지 않은 깊은 산속의 황토를 가져다 한번에 5근을 물에 풀어 고운 체로 찌꺼기를 걸러 낸다.
그리고 그 물에 유황(硫黃) 5근을 솥에 끓여서 부어 식히고 다시 유황 5근을 끓여서 부어 식힌다.
이렇게 유황을 2번 녹여 부은 뒤에는 황토 5근을 풀어서 황토물을 다시 만들어 두고 유황 2번씩 녹여 붓기를 모두 9차례 반복한다.
다음 황토 5근을 푼 물에 생강(生薑) 5근의 생즙을 섞은 뒤 앞의 방법대로 유황을 끓여 붓는 것을 모두 15차례 되풀이한다.
{주역(周易)}의 이론에 근거하여 이들의 숫자적 의미를 새겨보면 황토 5근, 유황 5근, 생강 5근을 합하면 모두 15근으로 <15소연(小衍)>의 숫자이며 아홉은 <9노양(老陽)>의 숫자이다.
<15소연>의 숫자대로 생강즙 + 황토수에 유황 녹여 붓기를 모두 15차례 하면 유황은 황토의 소생처(所生處)이고 황토는 생강의 소생처이므로 신(神)과 영(靈)과 기(氣)의 관계가 이뤄지는 동시 정성(精性)이 잇따라 생(生)한다.
아무튼 이렇게 구워낸 유황을 분말하여 그 가루로 알약을 빚는다.
방법은 꿀을 진하게 달여서 수분을 제거한 다음 유황가루를 넣고 반죽하여 오동나무 씨 크기[梧子大]로 알약을 만든다. 시루에 되게 찐 찰밥으로 유황 가루와 반죽하여 알약을 만들어도 된다.
복용법 -- 비위병(脾胃病)에는 까스활명수에 30~50알씩 식사 전 30분쯤에 복용하고 폐병에는 절채보폐탕(截瘵保肺湯) 달인 물에 같은 분량을 같은 방법으로 복용한다.
간담병(肝膽病)에는 토끼 1마리를 털과 똥만을 제거하고 고동(다슬기) 큰되 1되와 원시호(元柴胡)를 쓴 대시호탕 20첩(1劑)을 한데 두고 달인 물에 같은 분량을 복용한다.
신 , 방광병(腎膀胱病)에는 집오리 1마리를 털과 똥만을 제거하고 (머리 , 창자 , 발도 모두 씀) 푹 삶은 국물에 유근피(楡根皮) 가루 1숟가락을 먹은 뒤 이어 금단(金丹) 30~50 알씩 쓴다.
고질 신경통에는 집오리 1마리에 마른 옻껍질(乾漆皮) 1근, 우슬(牛膝) 1근을 넣고 끓인 물에 금단 50알씩 복용한다.
뇌종양 , 뇌암 , 자궁종양 , 자궁암 , 골수염 , 골수암 , 척수염 , 척수암 , 습성 관절염에는 집오리 1마리에 금은화(金銀花) 1근, 생강 법제한 지네[蜈蚣] 3백 마리, 마른 옻껍질 반근(半斤)을 넣고 푹 달여서 그 물에 금단 50알씩 복용한다.
댓글 ( 0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