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울 토마토가 유전자변형식품(GMO) 이라는데-의외로 많은 사람들이 방울 토마토를 유전자 변형식품으로 알고 있다.
또 성장 억제 호르몬을 첨가했다거나 방사선을 쪼인 식품으로 알고 있는 사람들도 많다.
전혀 사실과 다르다.
방울토마토가 원래 토마토를 크게 개량하는 과정에서 만들어졌다.
커진 것이 아니라 실수로 오히려 작아진 것이다.
방울토마토는 크기는 작지만 영양소는 일반 토마토와 거의 같다.
때문에 작은 방울토마토 몇 개만 먹어도 영양소를 충분히 섭취할 수 있다.
같은 양을 먹을 경우라면 일반 토마토보다 방울토마토를 먹는 쪽이 비타민A와 당분 등 영양 면에서 훨씬 유리하다.
△파란 토마토가 좋나,붉은 토마토가 좋나.
-항산화 성분인 리코펜의 섭취를 높이려면 우선 빨갛게 잘 익은 토마토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리코펜은 토마토의 붉은 부분에 들어 있다.
특히 껍질이 아닌 안쪽의 젤리같은 부분에 집중되어 있다.
비타민A를 뺀 대부분의 비타민도 붉은 부분에 많이 들어 있으므로 붉은 토마토는 그만큼 많은 영양분을 가지고 있는 셈이다.
같은 값이면 붉은 토마토를 먹는 것이 좋다.
가장 좋은 것은 수확 당시 잘 익어서 붉은 색을 띤 토마토이다.
△토마토는 과일인가,채소인가.
-미국에서 오래전에 토마토가 과일이냐 채소냐 하는 시비가 벌어진 적이 있다.
당시 뉴욕항 세관이 토마토를 채소류로 분류하자 수입 채소에 19%나 부과되는 미국 관세법 때문에 업자들이 크게 반발한 것이다.
이에 미국 대법원은 "식물학적 견지에서 토마토는 덩굴식물의 과실으로 볼 수 있지만 과일처럼 식사 후에 식탁에 오르는 디저트가 아니라 식사의 중요한 일부이므로 '채소'"라는 판결을 내렸다.
그래서인지 토마토는 과일과 채소의 중간쯤되는 과채류라고 불리기도 한다.
△토마토는 설탕과 함께 먹으면 좋지 않다고 하는데.
-그렇다.
달지 않은 생토마토를 먹을 때 설탕을 뿌려 먹는 경우가 많은데,토마토를 설탕과 함께 먹으면 토마토에 함유된 비타민B를 파괴하기도 한다.
토마토의 비타민을 제대로 섭취하려면 설탕을 뿌리지 않고 그냥 먹는 것이 좋다.
다른 과일을 먹을 때에도 설탕은 첨가하지 않는 것이 영양학적으로 좋다.
댓글 ( 4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