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제부턴가 반신욕열풍이 불고 있습니다.
반신욕 관련 제품들이 불티나게 팔리고 있으며 너도 나도 반신욕을 통해
건강을 유지하거나 되찾으려 하고 있지요.
하지만 이런 반신욕 열풍 속에 반신욕에 대한 제대로 된 방법은 얼마나 알려져 있을까요?
샤워, 목욕문화가 생활화 된 것은 최근입니다.
목욕은 의사의 처방에 의해서만 하는 치료법이었다고 합니다.
비누회사의 마케팅으로 인해 샤워문화가 현대사회에 자리잡았고 우리의 목욕상식들은
기업의 마케팅에 의해 쇄뇌된 것일 수도 있지요.
우리는 정보의 홍수 속에서 살고 있고 제대로 된 정보를 선택하는 능력이 없으면 잘못된 정보 속에서 헤매이게 됩니다.
건강상담란에서 우연히 검색한 반신욕에 대한 답변들은 제가 그 동안 알고 있던 반신욕에 대한 정보를 다시 생각해보게 했습니다.
지금껏 알고 있던 반신욕은 실제로는 전신욕이 었다는 것을요.
아래 정리한 글은 도해닷컴의 건강상담란의 답변 중 반신욕에 대한 글을 정리해서 올리는 것입니다.
반신욕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이 읽어보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b>반신욕</b>
상체 36.7도, 하체는 37도가 건강한 사람의 신체온도이다.
반신욕은 수승화강을 통해 우리 몸의 온도를 잡아준다.
우리 몸의 최고온도인 횡경막38도가 상체의 온도를 잡아주기 때문에 상체의 온도는
왠만해서는 떨어지지 않으나 하체의 온도는 상체에 비해 떨어지기 쉽기 때문에
하체의 온도부족을 항상 주의하여야만 한다.
반신욕은 수승화강을 시켜주며 하체의 온도부족을 잡아주는 효과가 있다.
반신욕을 하게 되면 횡경막의 38도의 온도를 빌려와 하체에 부족한 온도를 채우게 된다.
또한 욕조의 물에 ‘오신’을 녹여 반신욕을 하게 되면 ‘유황온천’효과까지 누릴 수 있다.
온천 중에 가장 좋은 온천이 유황온천인데 오신을 탄 물은 대나무의 ‘유황정’기운을 머금었을 뿐만 아니라 철의 신철분, 황토의 감로정, 천일염의 미네랄정, 송진의 송지火의 오신이 합성된 물이니 유황온천의 효과를 뛰어넘게 된다.
<b>반신욕의 종류</b>
단전까지 잠기는 반식욕과 족삼리까지 잠기는 반식욕 두가지 방법이 있다.
횡격막 즉 가슴밑에까지 잠기는 반신욕은 권하고 싶지 않다.
사실 반신욕이란 수승화강을 도와주기 위한 하나의 방편으로 열이 상기된 사람들이나
기체,열체,울체,결체,울화증 등 스트레스에 의한 상기되는 현상을 막아주기 위한
방법 중의 하나이다.
반신욕을 할때는 상체에는 절대 물을 묻히면 안된다.
달걀을 보관할때도 껍질이 더러워도 물로 씻지 않고 솔로만 털어내는데 이것은 달걀의 숨구멍을 막히지 않도록 하기 위함이다. 숨구멍이 막힌 달걀은 그때부터 부패가 시작되기 때문이다.
또한 모공이 닫히면 수승화강이 잘 안된다.
상의는 입지 말고 배출되는 땀은 마른수건으로 닦아만 주고 샤워도 하면 안된다.
반신욕 후 하체는 이불로 감싸거나 하여 따뜻하게 하면 수승화강에 도움이 된다.
상체는 항상 선선하게 해야만 한다.
모공이란 제2의 탯줄임을 명심하고 제대로 된 반신욕법을 행해야 건강에 도움이 된다.
<b>족욕vs 반신욕</b>
반신욕은 수승화강과 혈액순환이 원할하게 하여 장부의 온도를 고루 나눠주는데 의의가 있으며 족욕은 오래 걷거나 오래 서있었을때 하시면 하루의 피로를 풀어주는데 의의가 있다.
족욕을 할때는 뜨거운물로 시작해서 따뜻한물로 가면서 자신에게 맞는 온도를 찾으면되는 반면 반신욕은 따뜻한물에서 뜨거운 물로 가면서 온도를 조절해야 한다.
<b>주의할 점</b>
노약자나 임산부는 제외하고는 반신욕이 맞지 않는 사람은 없다.
노약자는 반신욕을 하게 되면 기력이 딸릴 수 있으니 전문가와 상담해야 한다.
노약자는 '소근기'이다. 노약자는 어린이(소아)와 같이 보아야 한다.
임산부는 반신욕을 삼가야 하는 이유는 태아는 엄마 배속에서 거꾸로 있기 때문이다.
만약 임산부가 반신욕을 하게 되면 임산부에게는 수승화강이 이루어지나 머리는 밑이고 발은 위쪽에 있는 태아는 수승화강과 반대의 상태가 된다.
즉 머리는 뜨겁고 발은 차가운 상태가 된다.
이렇게 수승화강과 반대의 상태가 지속된 태아는 태어났을때 비복증이라는 증상으로 배앓이(배속이 냉적이 생김)병으로 이유없이 울게 된다.
건강한 사람의 경우도 반신욕을 할때 잠시 탈수현상이 일어날 수 있는데
그때는 오신이나 사리장을 복용하면 된다.
출처: 도해닷컴-무료 건강상담-
댓글 ( 2개 )
특히 "임산부가 반신욕을 하게 되면 태아의 상태는 반대라는 말씀"은 충격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