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행에서 우리는 상생과 상극의 관계를 자주 논하게 된다.
인산의론의 기압법을 보게 되면 일반적인 도식적인 의미에서의 상극관계에서 한층 심화된 상생관계를 발견할 수 있다.
기본적인 호흡을 유지하기 위해선 상생의 관계로 유지된다. 먼저 폐로 대기의 공기를 마시게 되면 대기속의 수기에 있는 수분이 폐로 먼저 들어가고 그 다음엔 금생수의 원리에 따라 콩팥으로 가게 된다.
그 다음엔 수생목의 원리로 간으로 간다. 이때 목생화의 원리에 따라 간을 거친 정화된 피가 심장으로 들어가게 되고 다시 화의 기운으로 위장부의 음식물을 흡수하는 힘을 기르게 되어 화생토의 원리가 이루어 지는 것이다.
이는 기본적인 상생의 원리인 것이다. 이 우주의 원리는 상대성인 것이다. 상생의 관계를 연속시키기 위해서는 다시 상극의 관계가 존재해햐 하는 것이다.
기압법의 요체인 어깨에 극강한 힘을 주게 되면 어깨에 있는 심장화의 기운이 아래로 누르게 되어 어깨 바로 밑의 가슴에 있는 폐의 호흡을 극강화 시키는 것이다. 이는 화극금의 원리이다.
그럼 이러한 화의 기운에 지탱하기 위해선 쇠가 불을 이길 수 있는 금강(金剛)이 되어야 한다. 금강이 된 금기는 강한 폐호흡을 유지시키는 것이다.
또 그로 강해진 금기는 금극목의 원리에 따라 또 다시 간을 단련시키게 된다. 그럼 이 목기 또한 금에게 해를 입지 않을려면 자연 엄청 강한 목기가 되어야 하므로 자연 간의 기능이 활성화 되는 것이다.
다음에 목극토의 원리에 따라 토가 해를 입지 않으려면 쇠보다 돌보다 강한 토가 되어야 하므로 여기서 비위기능이 강력하게 활성화가 되는 것이다.
또 토극수의 원리에 따라 수기도 토기의 해를 입지 않으려면 강한 정(精)을 기르게 된다.
다시 기압으로 상극의 힘이 길러지면 상생의 힘이 극강해 지는 것이다.
폐에서 백금의 기운이 길러져 몸속의 뼈를 이루게 되고, 콩팥이 간의 기운을 거치면서 시신경이 완성되며, 화생토의 기운으로 위장의 기능이 조화로이 되어 수곡의 기운을 받아 들이게 되고, 심장을 둘러싼 심포락이 다시 인체내의 삼초경을 활성화시켜 체내생체전류의 흐름을 유지시케게 된다.
어설프게 내용을 정리하였지만, 기존의 도식적인 상극에 대한 생각과 상대적인 관계의 공존에 대해 많이 생각하게 된 글입니다. 결국 상극의 오행관계를 통해 더 나은 전체적인 상생으로 발전하는것 같습니다. 우주 만물의 조화를 다시 한번 느끼게 됩니다.
인산의학-교정법-43.기압법<相極의 방법>에서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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