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천1백년.은행나무.
★비구니(比丘尼)와 여성신도(女性信徒)는 중생(衆生)을 해탈(解脫)하고 지상극락(地上極樂)을 위(爲)하여 정진(精進)하라. 초목(草木)도 조식법(調息法)과 참선법(參禪法)에 정통(精通)하다.
나는 전생(前生)에 대각(大覺)한 불령(佛靈)으로 환도(還道)하나 금생(今生)에 빈천(貧賤)하여 일생(一生)을 중노동자(重勞動者)라 칠십육세(76歲)까지 사는 동안에 마음에 무한(無限)한 대광명(大光明)이 흐려지니 우주(宇宙)에 무한(無限)한 대광명(大光明)도 따라서 흐려진다.
선망후실(先忘後失)이라. 중생(衆生)의 대각해탈(大覺解脫)을 위하여 말년(末年)에 대중(大衆) 마음에 무한(無限)한 대광명(大光明)을 밝혀주고자 불철주야(不撤晝夜) 생각하고 있다.
우주(宇宙)에 나열(羅列)한 중성(衆星)세계와 지구(地球) 생물(生物)에 대하여 달리(達理)하며 통리(通理)하며 도통(道通)하며 도각(道覺)하며 신통(神通)하며 영통(靈通)하며 기화(氣化)하며 성화(性化)하는 원리(元理)를 밝히는 기록(記錄)을 남기니 어두웠던 과거(過去)를 일소(一掃)하고 중생(衆生)은 밝은 앞날에 행복(幸福)하게 살기 바란다.
나무는 천년간(千年間) 사는 동안 함께 산 동물중(動物中) 여우나 독사나 지네나 산삼(山蔘), 자초(紫草) 등과 부지중(不知中)에 인연(因緣)을 맺는다.
신화(神化)한 목신(木神)과 신화(神化)한 여우가 산중인연(山中因緣)으로 상봉(相逢)한 남녀(男女)는 허다(許多)하다. 은주(殷紂)의 폭군(暴君)도 달기( 己)의 적악(積惡)이다.
이조(李朝)의 광해군(光海君)은 개시 김상궁(金尙宮)의 적악(積惡)이다.
은주(殷紂)는 천년이상(千年以上)된 은행나무(銀杏木) 화신(化神)이요 광해군(光海君)은 천년이상(千年以上)된 소나무 화신(化神)이니 김상궁(金尙宮)은 천년(千年)된 여우요 달기( 己)도 천년(千年)된 여우라.
산삼(山蔘)과 자초(紫草)도 신화(神化)하여 남녀(男女)로 환도(還道)하면 현인(賢人)과 숙부인(淑夫人)이라. 산삼(山蔘)과 자초(紫草)도 자웅(雌雄)은 있나니라.
초목(草木)의 자웅(雌雄)은 초목(草木)만이 아나니라.
효자(孝子)는 부모지연(父母之緣)이니 효심(孝心)의 신통력(神通力)은 대해절수(大海絶水)하니 효공(孝公)이다.
빙출잉어(氷出鯉魚)하고 설상홍시등(雪上紅枾等) 이적(異蹟)은 수만종(數萬種)이다. 불자(佛子)는 불연(佛緣)이라 불심(佛心)에 대도(大道)를 대각(大覺)하니 견성성불(見性成佛)이라.
대재(大哉)라. 효심(孝心)과 불심(佛心)이여! 천지종기(天地鐘氣)하나니라. 효심(孝心)으로 효치천하(孝治天下)하면 화피초목(化被草木)하고 불심(佛心)으로 제도중생(濟度衆生)하면 신인감복(神人感服)하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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