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력(竹瀝) 죽력 이란?? 죽력(竹瀝 : 대나무 기름)은 오로지 구규(九竅 : 인체의 있는 눈, 코, 귀, 입 등과 같은 9개의 구멍)에 작용하고, 경락을 뚫으므로 중풍의 요약(要藥)이 되고 익음양혈(益陰養血 : 음기를 더해주고 혈을 다스림)의 양품(良品 : 좋은 약품)이 된다.
무릇 중풍이 발생하여 경락사지(經絡四肢)와 피리막외(皮裏膜外 : 피부와 근막의 사이)에 담열옹체(痰熱壅滯 : 담과 열이 서로 엉켜서 막혀있는 상태)가 있는 것은 죽력이 아니면 통할 수 없으며, 기혈(氣血)이 운행될 수 없다.
대저 사람이 음허(陰虛)하면 화(火)가 왕성하여 진액(津液)이 졸아들게 되고 이것이 뭉쳐서 담(痰)이 되어 기도(氣道 : 기가 흐르는 통로)를 막게 되면 열(熱)이 극심(極甚)하여 풍(風)을 발생하게 되어 갑자기 졸도(卒倒)하거나 혹은 편비(偏痺 : 한쪽이 저림) 불인(不仁 : 팔다리가 마비됨)하게 된다.
죽력은 능히 경락(經絡)으로 작용하여 일체의 담결(痰結 : 담이 뭉쳐 있는 상태)를 해소하고 열을 제거한다.
그리하여 담(痰)과 열(熱)이 제거되면 기도(氣道)가 개통(開通)되고 경맥(經脈)이 유통(流通)되므로 중풍은 즉시 낫게 된다.
죽력의 효능!! 동의보감에서는 죽력이 급성기 중풍, 가슴의 답답한 열감, 중풍으로 인한 언어장애 및 의식장애, 그리고 소갈(당뇨병)을 다스리고, 아울러 파상풍, 산후발열과 소아의 경기 등과 같은 일체의 위급한 질병을 다스린다고 하였다.
특히 중약대사전, 본초강목 등과 같은 한의약 전문서적에서는 죽력을 중풍으로 인한 의식장애, 언어장애 그리고 반신불수의 치료에 필수적인 약이라고 강조하고 있다.
죽력에 대한 과학적 연구!! 죽력에 대한 실험적 연구에 의하면, 죽력은 중추신경억제작용, 장관 및 혈관 평활근 이완작용과 혈압강하작용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죽력 만드는 방법!! 신선한 대나무를 약 30-40cm로 잘라서 양끝의 마디를 제거하고 세로로 쪼개서 4등분한다. 쪼갠 대나무를 불위에 걸쳐놓고 화력을 가하면 대나무의 양쪽 끝에서 맑은 액체가 흘러내리게 된다.
이렇게 모은 죽력을 거름종이로 걸러서 불순물을 제거한 후 깨끗한 유리병에 담아 냉장고에 보관한다. 죽력 복용 법!! 죽력 20cc를 생강즙 3cc(강판에 갈아서 즙을 냄)와 함께 복용한다.
죽력이 차가운 성질의 약이므로 따뜻한 성질을 가진 생강즙으로 완화시킨다. 만약 한약을 복용할 경우에는 죽력 20cc를 한약에 타서 함께 복용하면 된다. |
댓글 ( 1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