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리에게 유황을 먹여 키우면 그 약성이 더욱 강해진다고 하는데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할아버님. -오리는 수정(水精)이 위주이고 유황(硫黃)은 화기(火氣)가 위주이다.
오리 자체가 좋은 藥이고 유황 자체가 좋은 약인데 둘을 조화시키면 신비한 약효가 생겨난다.
그것을 설명하려면 물을 끓이는 과정을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물에 계속 화기(火氣)를 가하여 끓이면 나중에는 백비탕(白沸湯)이라고 하여 단 맛이 나오는데 단 맛은 꿀의 원료이다. 물은 금생수(金生水)라 하여 본래 비릿한 맛이 있다.
그러나 계속 열을 가하면 화극금(火克金)의 원리에 의해 비린 맛이 끊기고 화기가 앞선다. 그러나 화미(火味)인 쓴 맛이 나오지못하는 것은 불기운이 물 속에서 물기운과 싸우기는 힘들기 때문이다. 그래서 화생토(火生土)으 원리에 의해 아들이 토(土)와 함께 힘을 합쳐 수기(水氣)를 이기니 토극금(土克金)이라 한다.
그래서 물 맛이 달게 되는 것이다. 물에 열을 가하는 단순한 과정에서도 이런 변화가 이루어지는데 우주에는 각종 변화가 무 궁무진하다. 오리에게 유황을 먹이면 나타나는 변화도 이와 마찬가지다. 옛 비결에 무명괴질(無名怪疾)이 살인무비(殺人無比)라 하였는데 앞으로 복잡한 시기가 올 때 유황 먹인 오리가 꼭 필요할 것이다.
댓글 ( 0개 )